10월 중순 상강이후에 수확하는 산수유는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인 산수유나무에 열리는 타원형 모양의 핵과입니다. 산수유는 처음에는 녹색을 띄다가 가을이 되면 빨갛게 익어가는데, 단맛을 약간 가지는데 떫고 강한 신맛을 냅니다. 산수유는 산수유 씨빼는법에 의해서 씨를 제거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독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수유씨를 제거하고 과육을 술, 효소 담그는 방법, 분말 차 먹는방법 외에도 한약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산수유에는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사포닌, 탄닌 등의 배당체 뿐만 아니라 사과산, 포도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당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이하게도 탄수화물이 풍부한 특징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음을 강하게 해주고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기록하고 있을 만큼 남자에게 좋은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은편입니다.
1. 신장기능 강화, 정력강화
산수유에 풍부한 코르닌 성분이 부교감 신경을 흥분하게 만들어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간세포를 활성화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활동성을 높여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산수유를 장기간 섭취해주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부족한 기를 보충시켜주어 체력을 향상시켜주어 남성들의 정력강황에 도움이 됩니다.
2. 갱년기증상 완화
산수유 열매의 코르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적 구조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에 의해서 발생되는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자궁출혈, 월경분순, 생리통, 무월경 등 부인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산수유 즙, 차를 만들어서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3. 당뇨병 개선, 면역력 향상
산수유는 고혈당 증상을 억제시켜주고, 췌장 베타세포를 보호해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에 의한 신장조직의 손상을 지연 및 예방해주는며, 비장 및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시켜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에 풍부한 비타민A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 백내장 등 각종 눈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에는 우르솔릭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청각세포 보호해주어 귀질환 예방이 되는데,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중이염 개선에 좋습니다.
5. 피부미용, 노화방지
산수유에 풍부한 비타민이 노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세포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노화예방에 좋은데요. 또한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톤을 밝게해주며, 기미, 주근깨, 아토피 등 피부 잡티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 건강을 유지해주며, 각종 비타민, 유기산 성분이 기력 및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의 신맛은 유기산에 느끼게 되는데, 이 유기산이 근육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신체노화, 과로에 따른 빈뇨 현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 증상, 어린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7. 혈관질환 예방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100g당 2,345mg로 감자의 4배, 바나나 10배에 해당되는 양인데요. 이 칼륨성분이 혈압상승의 원인인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압을 떨어뜨려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 먹는법>
-
산수유차 끓이는법 : 산수유 열매씨를 제거하고 건조시킨 산수유 20-30g을 물 2L에 넣은 뒤 강한 불에서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여주는데,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꿀을 넣어 5-10분 정도 더 끓여서 건더기를 걸러내고 식혀서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여
마셔주면 좋습니다.
- 산수유주(술 담그는 방법) : 씨를 제거한 산수유 300g, 담금주(30도) 2.5 를 항아리나 유리병에 함께 넣어 밀봉시킨 뒤 3개월 숙성시켜줍니다. 단맛을 원하는 분은 중간에 설탕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숙성 후 하루에 소주잔으로 식후1잔씩 복용해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