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 먹는법

돼지감자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동북부로 원주민들이 식용으로 재배하였는데요. 황무지에서도 잘 자라는데 17세기 초 유럽으로 전해져 사료용, 식용, 과당알콜원료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8~10월 사이에 노랗고 예쁜 꽃을 피우는데, 꽃과 달리 뿌리는 돼지코와 같이 생긴 감자가 달려 있는데, 이 돼지를 닮은 뿌리 줄기를 돼지감자라고 부르기 시작하여 "뚱하니" "뚝감자"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꽃은 국화와 비슷한데 땅속에 많은 감자가 자라는 다년초로 줄리는 1.5~2m까지 자라게 됩니다. 돼지감자의 주 성분은 이눌린으로 저칼로리 다당류로 췌장에서 발생되는 호르몬인 글루카곤 호르몬이 당분해 하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을 안정화 시켜줍니다.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우는 이눌린은 세계 어떤 식물보다 돼지감자에 감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당뇨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돼지감자차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이깨끗해 핸드워시 용기형 상큼한 레몬향, 250ml, 6개

< 돼지감자 효능 >


1. 당뇨병 예방, 개선




돼지감자는 혈당을 강화시켜주는데, 돼지감자에는 천연 인슐린인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서 당뇨병성 망막증 예방 효과가 있어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100g당 73kcal로 칼로리가 낮은 돼지감자는 가격도 저렴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데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좋아서 살이 찌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이눌린 성분이 체지방 분해효과가 있으며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보니코니 향수공병, 실버, 1개

3. 혈관 건강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속 중성지방을 제거해주어 혈액순환 개선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뼈건강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 성분이 뼈를 보호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돼지감자를 꾸준하게 섭취해면 골절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버즈 플러스 블루투스 이어폰, SM-R175, 화이트

5. 장건강



돼지감자에 풍부한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반대로 유해균 성장을 억제시켜 장기능 개선에 효과적인데요. 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장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작용, 노화방지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폴리페놀 성분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인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손상을 막아주어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돼지감자차 만드는법 , 먹는법>



- 돼지감자를 적당한 크기롤 썰은 후 햇볕에 자연 건조시켜주는데요. 하루 이틀이면 잘 마르게 됩니다.


- 건조시킨 돼지감자를 약한 불에서 살짝 덖어주는데, 구수한 맛을 더 느끼게 해줍니다.


- 물 1리터에 말린 돼지감자 5~6조각을 넣어 약 15분 가량 끓여주면 구수한 돼지감자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돼지감자를 군고구마나 군감자처럼 구워서 먹을 수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영양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돼지감자를 말린 후 가루내어 먹는 경우 말리는 과정에서 이눌린 성분이 4.6배나 높아진다고 하니 당뇨 완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말린 돼지감자를 활용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셀덤 기초 3종 세트(부스터 세럼 크림)/기초화장품, 단품

<돼지감자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돼지감자는 농약, 비료를 하지 않은 야생에서 자생한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의 껍질에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돼지감자차를 끓여 드실 때는 껍질이 있는 것으로 차를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니다.


돼지감자는  11월에서 3-4월까지가 수확시기로 이 시기가 아닌 겨울을 보내지 않은 돼지감자를 드시경우 독성 때문에 배탈이나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차만드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0) 2019.10.1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