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천연항생제'로 불릴 정도로 면역력 향상 뿐만 아니라 우리몸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을 통해서 프로폴리스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프로폴리슨느 꽃, 나무의 생장점을 보호해주는 수지와 꿀벌의 침, 분비물 등으로 혼합되어 생성되는 물질로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으로 부터 벌집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세균, 바이러스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줄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다양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부작용이 없는 천연 항생물질로 100여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 억제를 통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암세포 발생을 차단해주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프로폴리스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1. 면역력 향상



프로폴리스의 관심을 보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면역력 향상효과 때문인데요. 프로폴리스는 바이러스,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기 때문에 체내를 여러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100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 염즈 유발 효소를 절반으로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이와 노인층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2. 피부 미용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 작용이 있어서 피부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며, 피부 세포 노화를 막아 주어 피부 노화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로 이런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국내외 유명인들이 프로폴리스를 통한 건강 관리를 하는 모습이 많이 소개 되었습니다.


3.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



프로폴리스에는 뼈 조직의 건강을 유지해주고, 골밀도를 높여주고 재생효과를 가지는 페네틸 에스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노인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효과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뿐만 아니라 케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케르세틴 성분은 암세포 유전자 복제 단계부터 차단 및 억헤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일본 나고야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케르세틴의 항암효과가 입증되었는데, 특히 유방암 억제에 뛰어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5. 혈관 건강



현대인들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운동 부족 등에 의해서 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발생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혈관 건강에 좋은 프로폴리스가 도움이 되는데, 프로폴리스는 혈액순화, 신진대사 촉진을 해주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췌장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혈당 조절효과가 있어서 당뇨 개선에도 좋습니다.


6. 위 건강



프로폴리스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로 발표되었는데요. 헬리코박터 파리오리균은 위장점막에 감염되어 있으면서 위염, 위궤양, 위선암, 십이지장 궤양, 위림프종 등을 유발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외국에서는 프로폴리스를 위궤양 치료제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7. 통증 완화



프로폴리스으는 치료용 코카인의 3배에 해당될만큼 진통 효과가 있어서 통증 완화 효과가 있는데요. 페니실린 등 항생제 투여시 프로폴리스를 섭취해주면 항생제의 효과가 10배 이상 나타나며 의존성,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통, 생리통으로 평소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프로폴리스를 섭취해주면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탈모 예방



프로폴리가 염증성 탈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프로폴리스가 털 증식 세포를 향상시켜주어 털이 빠지지 않고 잘 자라게 해주며 항염작용을 해주어 염증성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여성 질환 개선



여성들에게는 질염, 자궁경부염, 외음부 질환 등의 생식기 질환등 쉽게 발병되는 감기처럼 흔한 질병인데요. 이런 여성 질환에도 프로폴리스가 효과가 있는데 바로 프로폴리스의 뛰어난 항염작용 때문입니다. 생식기 주변 두르러기, 성병 등을 예방해주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프로폴리스는 치료제가 아니므로 병원 방문을 치료를 받으면서 프로폴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및 주의사항 >



프로폴리스를 천식 환자들이 섭취하는 경우 증상 악화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폴리스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먼저 프로폴리스를 조금 섭취하여 확인하여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유중이거나, 임산부 그리고 유아(1살이하)는 프로폴리스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프로폴리스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 먹는법  (0) 2019.10.1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